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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사항

          공지사항
          [새집증후군] 실내공기질과 지적능력의 상관관계 -- 어린이방, 공부방의 조건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카카오톡 
          작성자 등록일 2018-11-29 13:12:41 조회수 7,302




          실내공기질과 지적능력의 상관관계  ( 어린이방, 공부방의 조건)


          1. 실내공기질과 건강 그리고 지적능력


          오염된 실내공기가 인체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를 준다는 내용은 매우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인터넷이라던가 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각각의 휘발성유기화합물별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놓은 정보센터도 많이 있다.  뉴스 서비스도 주기적으로 이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관련된 상업적 문건에는 빠짐없이 거론되고 있다.

          반면에, 인체의 건강과 안전에 당장의 위해를 줄 정도는 아닐 지도 모르지만,  저농도의 실내오염이 일부의 사람들 혹은 모두의 사람들에게 지적능력, 학습능력, 인지능력 그리고 정신적 건강의 저하와 위해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사실은 실상보다 부각이 되어 있지 않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중대한 결과와 장애를 가져 올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이 사실을 증명하는 과학적 사실을 위주로 정리하고 조명하고자 한다.

           

          2.새집증후군의 포름알데히드와 학생들의 인지기능의 상관관계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포름알데히드가 학생의 인지 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남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사공준 교수는 올해 새로 개교한 대구 지역 모 초등학교와 개교한 지 12년 된 학교에서 5학년 학생 각 66~70명을 대상으로 포름알데히드의 영향을 비교 조사했다. 
          신축 학교 교실 내 포름알데히드는 1교시 ㎥당 80㎍에서 4교시 127.09㎍으로 증가했다. 이 교실 학생들에게 1교시와 6교시에 인지 기능 검사를 했다. 검사 결과 학생들의 인지 기능이 13.6% 떨어졌다.  5시간40분(수업시간과 쉬는 시간 각 40분과 10분, 점심시간 1시간) 간격을 두고 비슷한 검사를 했는데, 학생의 집중력 등이 13.6% 낮아진 것이다. 
          지은 지 12년 된 학교에서 같은 검사를 했다. 교실의 포름알데히드는 1교시 ㎥당 10㎍에서 4교시 22.49㎍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이 학교 학생들의 인지 기능은 6교시 검사 때 1교시보다 오히려 3% 높아졌다. 5시간40분 만에 한 검사고 포름알데히드가 약간 높아졌지만, 비슷한 검사를 반복하는 데 따른 학습효과 덕분에 오히려 인지 기능이 높아진 것이다……. 

          ( 중앙일보.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2005.10.27 )
          (원천자료출처: 신축학교 실내공기질이 초등학생들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 사공준외 8인. 대한산업의학회지 제 19 권 제 1 호 (2007년 3월)


              사공준 교수:

            영남대 의대 교수 (예방의학교실)
           폐금속 광산과 공업단지 등 환경오염 우려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건강영향조사 진행
           소아들에 대한 환경성 질환 감시조사 등 연구사업과 국림환경과학원 및 환경부 내 주요 위원회에서 자문위원 



          3. 실내공기오염과 학습능력과의 관계 – 미국 ‘도리스 라프’ 의학박사

          ( ‘Is This Your Child’s World ?   저자: Doris J. Rapp, M.D.,  출판사: Bantam Books.)


          3.1 에어졸소독제의 영향하에서 ‘라이언(Ryan)’학생의 글쓰기와 그림그리기변화 (page-9)


          3.1.1.  ‘라이언’어린이가 학교에 입학하여 등교하면서부터 피곤하여 보이고 서 있을 정도도 힘들어 보일 정도로 문제가 되었다.  이에 ‘라이언’학생의 엄마가 학교에 가서 관찰을 하여 본바, 학교에서는, 에어졸 소독제를 테이블과 잠자는 지역에 매일오후 수회씩 살포를 하고 있었다. 이에 ‘도리스 라프’박사와 같이 다음의 실험을 하였다.  동일한 에어졸 소독제를 뿌린 종이수건(약 10 cm 크기)을 ‘라이언’ 학생의 주위에 두고 글쓰기 실험과 그림그리기 실험을 하였다.



          3.1.2.  ‘라이언’학생의 글쓰기 실험



             3.1.3.  ‘라이언’학생의 그림그리기 실험




          3.2.  ‘매트(Matt)’학생의 글쓰기 실험 (page-99)

          3.2.1.  화학물질 오염에 의한 증상은 수없이 많다.  화학물질은 기억상실증, 과도한 충동증,  과도한 산만증세, 집중력 부족, 학습진도부진 등과 관련이 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로  진단된 일부 어린이는 단순이 화학물질과민증일 것이다.  다른 예로서 ‘매트(Matt)’ 라는 어린이의 경우를 보자.  탄화수소(휘발유, 기름 등) 민감 실험을 하였다.  글쓰는 능력이 떨어지다가 나중에는 거의 읽을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중화제를 마신 후 10분이 지나서야 글쓰는 것이 정상으로 돌아 왔다.




          3.3   도리스 라프 박사 ( Doris J. Rapp, M.D. )   


           


          3.3.1.  라프박사는 공인환경의학전문가 이며 소아 알레르기 전문의 이다. 뉴욕주립대학의 소아과 부교수를 역임하였다. 미국환경의학회의 회장도 역임하였다. 전통알레르기의술을 18년간 시행하였다

          3.3.2.  주요 베스트 셀러 저서로는 ‘Is This Your Child?’ 와 ‘Is This Your Child’s  World?’ 가 있으며  29개의 의학논문을 발표하였고, 의학서적에 8개의 챕터(chapter)를 저술하였고, 11권의 책과 3권의 소책자를 저술하였다.

          3.3.3.  자신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 http://www.drrapp.com/about.htm )

           

          4.실내공기질과 학생의 학업실적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문건

           불량한 실내공기질은 질병을 야기하여 학교를 결석하게 되고 급성 증세는 학교에서 학업성적을 떨어트리게 한다는 증거가 계속 나오고 있다. 이사실 외에도 불량한 실내공기질은 사람의 특별한 정신적 과업, 즉 ‘집중, 계산, 기억’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감소 시킬수도 있다는 자료도 나오고 있다 ( 문건 시작글)

           미약한 고통의 효과 -- 아프지는 않고 병원에 갈 필요는 없지만, 그러나 몸이 불편한 정도의 여러가지 증세, 예를 들면 공기가 후텁지근하여, 통풍이 나빠서, 너무 건조하여서 눈이 메마르다, 눈이 가렵다, 눈물이 나온다, 목이 마르다, 권태가 온다,  머리가 아프다, 가슴이 답답하다 등의 환경스트레스는 사람을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치게 하며,  이러한 환경 스트레스가 2개가 되면 사람은 자신의 능률이 떨어진다는 것을 지각하며,  3개가 되면 능률이 3% 떨어지고 5개가 되면 8% 떨어진다.(문건 본문중)

           더 상세한 기술, 실험사례, 혹은 권고사항은 웹페이지를 참조한다.

          5.일반마루바닥 과 다다미바닥의 차이 – 키타큐슈 시립대의 모리타 교수




          실험결과

          다다미교실에서 푼
          문제의 수 : 145 개

          보통교실에서 푼
          문제의 수: 129 개

          다다미 등에 사용되는 등심초에는 아이의 집중력을 지속시키는 효과가 인정되는 것이, 키타큐슈시립대학 모리타 히로시준교수(생물자원 공학)의 연구로 알려졌다. 향기나 색, 감촉이 적당히 긴장을 풀어 집중력을 지속 시킨다고 하면서, 2월 6일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후쿠오카시내의 학교에 다다미를 깐 특별 교실을 만들어 조사를 실시. 중학 1 학년 233명, 초등학교 5학년 90명 합계 323명을 대상으로, 다다미 교실과 보통 교실에서 2 자리수에서 4 자리수의 덧셈이나 뺄셈을, 30분만에 몇 문제를 풀 수 있을까 조사했다.

          그 결과, 보통 교실에서 푼 문제의 수(해답수)는 평균 129개이었는데 비하여, 다다미 교실에서는 평균 약 145개로 개인의 신장율의 평균이 14. 4%로 상승. 특히 초등학생 5학년의 해답수의 성장은 24. 3%로 중학생 1학년의 12. 4%의 2배이었다.

           정답율은 보통 교실 88. 5%, 다다미 교실 90. 4%로 거의 비슷였지만, 집중력에서 의미가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고 말하면서, 저학년일수록 집중력의 지속 효과를 바랄 수 있다고 하였다. 학교나 학원, 아이 방에 다다미를 도입하는 것을 추천하였다.

          등심초에는 바닐라에 포함되는 바니린이나, 수목과 같은 피톤시드(phytoncide)등의 향기나 성분이 포함되어 산림욕 효과가 있다 ( 이하 생략 )



          자료출처 : http://sukima.moe-nifty.com/blog/2008/02/post_ae58.html
          http://www.asahi.com/edu/student/atama/TKY200804150196.html

           

          6. 결론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3국 모두, 실내환경, 실내공기질이  어린이들의 학습능력, 인지능력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짓고 있다.  도리스 라프 박사의 실험은 아주 대담하지만, 전문가의 참여하여 안전하게 실험을 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공부하는 방은 청정지역이어야 하며, 만일 이사를 하거나, 가구를 새로히 들어놓거나, 인테리어를 새로히 한 후에, 어린이의 학업성적이 떨어지거나,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여 지거나, 눈이 메마르다, 눈이 가렵다, 눈물이 나온다, 목이 마르다, 권태가 온다,  머리가 아프다, 가슴이 답답하다 등을 호소한다면, 어린이방의 실내공기질을 의심하여 보아야 한다.  이러한 스트레스 다음에는 아마도  신체적인 질환, 즉 아토피나 화학물질과민증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환경이 바뀐 후에 (이사, 새가구, 새인테리어등)  아이의 학업성적이 떨어지거나,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행동이 부산스러우며,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소근육 운동이 떨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충동적이다. 또한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기억력이 저하된 상태에 있다.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언어능력도 떨어진다. 미국은 학령 전기 아동의 3~5%, 학동기 아동의 2~20%가 이 질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은 한 반에 3~4명 정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 검색포털에서 '주의력결필과잉행동장애'라고 키워드를 치면 많은 정보가 나옴 ), 증상을 보인다면 실내공기질을 의심하고 조사하여야 한다.  도리스 라프 박사는 ADHD의 가장 큰 원인을 실내공기질로 보고 있다.








          포름알데히드 ( 폼알데하이드 ) 측정


          포름알데히드는 실내건축자재에서 방출되는 유해물질이다. 발암의심물질로 분류되어 있고 천식, 호흡기계통의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다.  접착제,합성판재,페인트,등으로부터 방출되며 방출기한은 3년~5년으로 장기간 방출된다. 각각의 나라에서는 포름알데히드의 실내오염농도를 규제하고 있는 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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