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붓 기초지식
1 페인트 붓의 구성
1.1 연결테 (Ferrule)
1.2 붓 털 (Bristle)
1.3 붓 자루 (Handle)
2 페인트 종류와 붓 털의 선택
2.1 유성페인트 작업 (유성니스 포함)
유성페인트 작업에는 자연모 붓(동물들의 털), 특히 “중국산 돼지털” 붓을 선호한다. 돼지털 붓은 다른 종류의 붓에 비하여 페인트 면을 더 매끄럽게 하고 더 광택이 나게 한다. 돼지털 붓은 흡수율이 높아서 페인트에 담그면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페인트를 머금어서 페인트를 더 넓게 칠 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페인트를 더 잘 펴어지도록 방출 하여 작업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돼지털 붓은 물 속에 들어가서 물을 먹으면 털이 부풀어 올라서 붓 자국 등이 나타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성능이 저하된다. 그래서 돼지털 붓은 수성페인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돼지털 붓은 합성섬유 붓에 비하여 붓 털이 잘 빠지기도 한다. 좋은 상표의 붓을 구입하여야 한다.
2.2 수성페인트
수성페인트 작업에는 합성섬유(Synthetic Filament) 붓을 사용한다. 사용하는 합성섬유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인조합성섬유이며 폴리에스터의 붓에는 PBT (PolyButylene Terephthalate) 와 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가 있으며 대개 PBT와 PET를 혼합하여서 제조한다
(예를 들어 30%PBT + 70%PET 등이 있다)
- PET는 물을 흡수하지 않는 다. 그러나 오일은 흡수하기도 한다. 그래서 유성페인트에는 적합하지 않다.
- PBT는 물도 흡수하지 않지만, 오일도 흡수하지 않는 다. 그리고 붓 털을 굽혀도 원상의 돌아오는 회복력도 강하여 (굴절복원력, 고탄력상) 합성섬유 중에 가장 선호되는 섬유재료이다.
2.3 유성-수성페인트 겸용 페인트 붓
제조회사에 따라서 유성-수성페인트 겸용 페인트 붓을 생산하여 판매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돼지털 50%+ 합성섬유50% 등으로 혼합을 하던가 붓의 특성에 따라 30%+70% 혹은 20%+80% 등도 있다. 어떠한 페인트를 사용하여 작업을 할 것인가는 페인트 붓 각각의 성능을 충분히 확인 한 후에 혼합페인트 붓을 선정하도록 한다. 그러나, 예산이 허용된다면 유성페인트 전용 붓 그리고 수성페인트 전용 붓을 별도로 갖추는 것도 권장한다.
2.4 합성섬유붓털의 SRT (Solid Round Tapered)
일반 붓은 붓 털 뿌리와 붓 털 끝이 동일한 굵기로 일정하나, 이것을 붓 털 끝을 붓 털 뿌리보다 가늘게 만들어서 붓의 성능을 증가시킨 붓 털이다. 세계적인 화학회사인 듀퐁(Dupont)에서 개발하여 외국의 고급 페인트 붓에서 많이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붓 털이 가늘어져 붓 자국이 적게 나도록 하고, 붓 털의 탄력성을 증가시켜서 굴절복원력을 좋게 하고, 또한 페인트 흡수력을 높여서 페인트 작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다. 수성페인트 붓의 문제점을 많이 해결하여서 돼지털 붓 급의 성능으로 개선시킨 붓 털이다. 많은 페인트 생산자가 이 SRT붓 털을 허용하여 붓을 생산한다.
2.5 스폰지 붓 ( 폼브러쉬, Foam Brush )
나무자루 혹은 플라스틱자루에 폴리우레탄 스폰지를 붙여 놓은 붓을 일컷는 다. 기존의 페인트 붓에 비하여 붓자국이 잘 나지 않고,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가구등의 리폼 등에 많이 사용을 한다. 수성 스테인 칠할 때 흔히들 사용하지만, 솔벤트 베이스의 유성코팅제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가 있으므로, 철저하게 사전 검토한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붓자국이 잘 나지 않고 붓끝이 삼각형으로 뾰족하므로 직선 페인팅 혹은 경계선 페인팅에도 유효하다.
3 붓의 연결테 (Ferrule)
붓 자루에 붓 털을 고정시키는 부위로 주로 알루미늄 혹은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한다. 강하게 고정시켜서 페인트 붓 털이 빠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녹이 쓸지 않는 것이 좋다.
4 붓 자루 (Handle)
일반적으로 목재 (예, 단풍나무, 자작나무) 와 플라스틱계열 혹은 고급고무계열의 자루로 되어 있다. 자루재질의 선택은 작업자와 구매자의 선호도에 따라서 호, 불호가 크게 갈린다. 전문가들은 목재 자루를 선호하기도 하는 데, 그립감이 좋고 작업 중에 제어감이 좋다고들 한다. 동일한 모델에서는 목재자루가 약간 비싸다. 그래서 고가의 붓에는 목재 자루 혹은 고급의 고무재질 (Soft Grip) 이 많다. 플라스틱계열은 경제형 페인트붓에 사용된다.
5 붓의 크기 규격
1 인치 붓 ( 25mm ) : 좁은 공간, 가장자리, 모서리, 등의 페인트작업에 적합하다
2 인치 붓 ( 50mm ) : 창문 틀, 문턱, 경계선 페인트, 걸레받이 몰딩, 작업등의 다목적 다용도로 적합하다.
평붓: 붓의 길이가 동일하게 직각으로 짤랐는 붓: 일반적 작업에 적합하다.
사선붓: 붓의 길이가 한쪽으로 길게 비스듬히 짤랐는 붓으로 굴곡이 있는 면 혹은 경계면 작업등에 유용하다.
3 인치 붓 ( 75mm ) : 벽 혹은 마루 등의 넓은 면의 페인트 작업에 적합하다.
만일 오직 하나의 붓 크기만 선택하여야 한다면, 2인치 사선 붓을 권장한다. 용도가 가장 다양하고 여러 형태의 작업 면에도 무난히 사용할 수가 있다. 미국 등에서는 2.5인치 사선붓을 추천하나 한국등 아시아에서는 아마도 2인치 사선붓이 대세인 것 같다.
6 붓 세척
6.1 세척하기 전에, 붓에 묻어 있는 페인트를 가능한 모두 제거 한다. 만일 빗 혹은 페인트 전용 빗이 있으면 많이 도움이 된다.
6.2 수성용 붓 세척
6.2.1 물로써 세척한다. 약간 미지근한 비눗물로 세척을 하면 가장 좋다. 세척을 하는 구체적인 요령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필요하면 인터넷 혹은 유튜브를 보고 가장 적합한 세척방법을 찾아본다.
6.2.2 완전히 세척을 한 후에는 깨긋한 물로 헹구어서 붓에 묻어 있는 비누기를 모두 제거한 후, 손으로 강하게 스핀하여 물기를 털어낸 후 건조시킨다.
6.3 유성용 붓 세척
6.3.1 유기용제로 세척한다. 유성페인트의 페인트 통에 표시되어 있는 권장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일반적으로는 유성페인트 희석제인 신나 (Thinner )를 사용하여 세척을 한다.
6.3.2 세척을 한 후에는 깨긋한 유기용제로 헹군 후에 용제를 털어 낸 후에 건조시킨다.
7 붓의 보호와 보관
7.1 붓을 이동하거나 보관할 때, 붓 털이 눌리거나 타 물체에 밀려서 붓 털이 변형되거나 해서는 아니 된다. 붓은 적절하게 보호되고 관리하여야 한다.
7.2 붓을 세척하고 건조시킨 후에는 붓 털을 가지런히 정리한 후에 붓 털 포장지 (붓을 구매할 때 포장하여 주는 붓 털 포장지)로 붓을 다시 가지런히 정리하여 포장하여 놓는 것이 좋다.
7.3 붓 털을 포장한 후에는 붓을 벽에 가지런히 걸어 놓던가 아니면, 시중에서 팔고 있는 버켓형 붓 보관함에 걸어 두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붓 털이 변형되지 않고, 가지런히 원래모양데로 보관되는 가장 중요하다.
.